본문 바로가기

내마음요가

생각이 많아도 괜찮아요.

생각이 머릿속을 꽉 채워 불편했던 경험 있나요?

이 글 제목 <생각이 많아도 괜찮아요.>를 적고 어떤 문장을 이어갈지 1시간 동안 생각했어요. 어떻게 하면 저처럼 생각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까 하고요. 

 

'나는 왜 생각이 많을까?'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인간은 언제부터 생각을 하게 됐을까?', '현대사회에서 어떤 생각을 (선택)하고 행동해야 할까?' 하는 부분까지 고민했어요.

 

눈에 보이지도 손에 만져지지도 않는 생각이 머릿속을 꽉 채워 1시간이 흘렀네요. 왜 많은 고민을 하고 시간을 쏟았을 까요? 생각 속 상황(글쓰기)이 '지금 일어나지 않기'때문이에요. 잘 전달하고 싶은 마음에 고민했죠.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질문을 하나 할게요. 

 

제주도 여행 준비 VS 제주도 여행

 

둘 중 지금 당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준비만 하기보다는 여행을 더 가고 싶어요. 하지만 여행을 위해서는 준비하는 과정(생각)이 필요하죠. 우리가 생각하는 핵심 이유 중 하나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효과적으로 집중하기 위해서 아닐까요?

 

생각이 많아서 불편함을 느꼈던 분들에게 말해주고 싶어요. "생각 많이 해도 괜찮아요. 섬세하게 깊이 생각하는 만큼 우리는 잘하고 싶었던 거예요."라고요.

 

그리고 "때로는 너무 잘하고 싶어서, 몸과 마음이 상처 받는 것도 몰랐죠..?"라며 다독여 주고 싶어요.

 

 

음식도 과식을 하면 몸이 탈이 나죠. 생각도 과도하면 몸과 마음이 탈이 나요. 

 

과거 생각을 조절하지 못했을 때 소화가 안되거나 음식을 충분히 먹지 못했던 경험, 잠에 푹 들지 못하는 경험(불면증), 편두통이나 상기증(피가 머리로 솟는 것 같은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 지금 하는 일에 집중이 안 되는 경험, 인간관계가 지치는 경험, 혼자만 있고 싶은 경험, 지속적으로 쌓인 과한 생각으로 나 스스로가 답답하고 미워지는 경험을 했어요. 완전히 탈이 나버린 거죠.

 

그때 생각의 늪에 빠진 걸 알게 하고 서서히 지나도록 도와줬던 방법이 '호흡''요가 동작(아사나)'을 하는 거였어요. 호흡은 지금 상황에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가장 빠른 방법이었고요. 아사나는 몸을 움직여 지금에 집중하고, 생각으로 불균형해진 몸과 마음의 균형을 잡는데 도움을 줬어요.

 

삶은요. 

우리가 잘하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과,
생각으로 꽉 찬 머릿속을 비우는 두 일이 다 필요한 거예요. 

그러니깐 생각이 많아도 괜찮아요.

 

항상 최고가 되고 싶어

그래서 조급했고 늘 초조했어

남들과 비교는 일상이 돼버렸고

무기였던 내 욕심은

되려 날 옥죄고 또 목줄이 됐어

 

그런데 말이야 돌이켜보니

사실은 말야 나

최고가 되고 싶었던 것이

아닌 것만 같아

위로와 감동이 되고 싶었었던 나

그대의 슬픔 아픔 거둬가고 싶어 나

 

내가 나인 게 싫은 날

영영 사라지고 싶은 날

문을 하나 만들자 너의 맘 속에다

그 문을 열고 들어가면

이 곳이 기다릴 거야

믿어도 괜찮아 널 위로해줄

Magic Shop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시며

저 은하수를 올려다보며

넌 괜찮을 거야 oh

여긴 Magic shop 

 

Magic shop-BTS

 

 

<머릿속을 비우고 싶을 때 필요한 요가 수업>

 

자존감 회복수련 4단계

지금, 당신의 삶을 사랑하고있나요?

www.sundaynamaste.com